잘 사는 법

자녀를 위해 사립학교를 생각하고 있습니까?

적은 학생수, 특화된 커리큘럼, 리더쉽 함양 등 캘거리 사립학교에서 제공하는 혜택에는 어떤 것이 있을 지 알아보았다.


매켄지에 있는 한 공립 고등학교의 경우 한 학급의 학생 수가 40명에 달하기도 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한 선생님이 이끄는 이 거대한 학급 속에서 질문하기도 조차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고 학생들로 가득 찬 복도를 걸을 땐 부딪힐까 조심하면서 수업을 듣기 위해 이동해야 한다. 사립학교를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런 불편함에서 벗어나기 위함이기도 하하다. 많은 학생 틈에서 자신감을 불러일으키기 쉽지 않았던 학생들에겐 이런 소규모 수업이 도움을 주기도 한다. 교사가 모든 학생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공부에 관해 도움받기가 훨씬 쉽다는 것도 장점이다. 덕분에 학생들은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고 수줍음 많은 십 대 청소년이라면 특히 학교 활동에 적극 동참할 기회가 마련되기도 한다. 캘거리에는 사립학교가 꽤 있다.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며 학급 당 학생 수도 20명을 넘지 않는다. 사립학교를 졸업한 학생 중 98%가 대학에 진학하며, 각 학교당 적어도 8개의 운동팀이 있는 것으로 조사 결과 밝혀졌다. 또한, 평균 학급 당 학생 수 16명에 평균 전체 학생 수는 503명이며, 캘거에 있는 사립학교 중 유치원부터 12학년까지 가능한 학교는 모두 12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레이저 연구소 조사에 의하면 알버타 학부모 중 10%의 학부모가 소규모 학급에서 자신의 자녀가 관심을 더 받을 것이라는 생각에 사립학교를 선택한다고 한다.

Strathcona Tweedsmuir School의 학급당 학생 수는 16명이다. 유치원부터 12학년까지 있으며 캘거리 교외에 있다.

Rundle College는 유치원에서 12학년까지 있다. 학급 당 학생 수는 15명으로 개별화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학생과 교사의 관계 형성이 잘 되어 있다. 하급생에게 책 읽어주기, 점심시간을 이용한 자원봉사 등과 같은 ‘대사(ambassador)’ 또는 멘토 십의 기회를 통해 리더쉽을 기르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이곳에는 ADD와 난독증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Webber Academy에는 유치원 2년 과정부터 12학년까지 있다. 학교의 주 목표가 학생들의 대학 입학인 만큼 아카데믹한 교과 과정과 내용으로 알려져 있다. 입학 자격시험을 통해 입학 허가를 받게 된다. 국제 학생의 경우 영어 실력을 입증한 후 입학 자격이 주어진다.

Calgary French & International School(캘거리 프랑스 국제 학교)은 Pre K부터 12학년까지 있다. 프랑스어, 영어, 그리고 선택으로 스페인어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프랑스식 교육뿐 아니라 알버타 커리큘럼에 맞춘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유엔 교육 문화 기구(United Nations Educational and Cultural Organization)이기도 한 이 학교에서는 7학년생부터 수학여행이 있다.

West Island College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 분야의 일터로 직접 현장학습을 나가기도 한다. 캘거리 남동부에 있으며 지난 해 졸업생의 대학 진학률이 100%를 기록했다. 9학년부터 학생들의 특기와 관심을 살린 교육에 집중한다고 한다.

River Valley School은 유치원에서 6학년까지 있다.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Learning Lab과 연계한 창의력을 기르는 문제 해결 위주의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Calgary Academy에는 대학 프로그램과 아카데미 프로그램이 있어 특성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ADD를 위한 아카데미 프로그램이 있다.

Banbury Crossroads School은 자기 주도형 학습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다양한 연령과 다른 학년으로 이루어진 학급 형태를 제공한다.

Lycee Louis Pasteur에서는 영어와 불어로 이루어지는 커리큘럼이 있다. 학생과 부모가 자신들에게 맞는 교육을 선택할 수 있다. Calgary French & International School과 마찬가지로 프랑스식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9학년부터 자매 학교와 교환 학습 프로그램도 있다.

Calgary Jewish Academy는 유대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알버타 교육 커리큘럼뿐 아니라 유대 과목도 있어 학교라기보다는 유대인 커뮤니티와도 같다.

Clear Water Academy는 가톨릭의 교리에 근거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학업뿐 아니라 가톨릭에 기반을 둔 자기 계발에 중점을 둔 교육을 받게 된다.

대부분 사립학교가 교복 제도를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Banbury Crossroads에서는 교복을 입지 않는다. 자기 주도형, 자율적인 환경에서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는 교육을 하고 있다고 한다.


자료 : 캘거리애비뉴

기사정리 : 백전희 기자